보도자료

관악구, 스마트 안전조명 기반 사고 예방 실증 사업 본격화
작성자 : 관리자(bluekite@bluekite.co.kr) 작성일 : 2019-06-22 조회수 : 2578
파일첨부 :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관악구가 올해 하반기부터 서강대 ICT융합재난안전연구소·㈜블루카이트 등과 손잡고 스마트 안전조명을 활용한 범죄, 화재, 침수, 교통사고 등 도시재난 위험 예·경보 및 상황 전파 기술 개발을 위한 실증 사업 추진에 본격 돌입한다.

구는 지난 4월 서강대 ICT융합재난안전연구소 및 산학협력단·㈔국민안전역량협회·(재)한국조명연구원·㈜블루카이트와 ‘스마트 안전조명 기술 기반의 안전도시 생태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안전조명을 활용한 도시재난안전관리 연계 시스템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해 왔다.

스마트 안전조명 기술은 도로조명에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센서·CCTV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이용자에게 알림으로써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에 대해 예·경보를 제공하는 최첨단 기술이다.

AI 기술을 접목한 안전조명은 범죄·화재·차량충돌·이상음원을 감지하는 등 도로상에 노출된 위험 및 돌발상황을 인지 판단하고, 이를 보행자에게 알려 각종 사고를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야간에 보행자가 주택가 이면도로에 위치한 스마트 안전조명에 근접할 경우 이를 인지해 자동으로 조명이 환하게 밝혀지거나 이상행동·비명소리(이상음성) 등을 감지해 범죄 패턴을 분석한 후 경광등·스피커·사이니지를 통해 보행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상행동자에게는 경고를 주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위험상황 등은 CCTV상황실에도 통보돼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 범죄가 발생하기 전에 경찰이 바로 현장에 출동할 수 있는 예·경보 시스템도 갖추게 된다.

서강대 ICT융합재난안전연구소는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스마트 도로조명 통합 플랫폼을 활용해 재난 현장의 상황 정보를 시민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실증 사업을 진행하며, 사업은 이르면 7월부터 착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와 연구기관·대학·개발업체는 스마트 안전조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에 힘써, 주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주민의 소중한 생명과 신체·재산을 보호하는 데 큰 기여를 할 예정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원룸, 다가구주택 등 1인 가구가 밀집돼 있는 관악구의 각종 범죄사고 예방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기관 간 상호 교류 협력을 통한 사업 추진으로, 스마트도시를 선도하는 관악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전글 (더컴퍼니) 블루카이트
다음글 (재)한국조명연구원 - ㈜블루카이트와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리스트